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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s daily developer note
[HR] 우수 개발자 역량 (Interaction-developer 3) 본문
본 글은 Interaction developer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각 업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능력/역량 등을 키워드를 설명하는 글이다.
해당 글을 읽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HR] 우수 개발자 업무 및 역량 (Interaction-developer 1) - 전략 수립 단계
[HR] 우수 개발자 업무 및 역량 (Interaction-developer 2) - 개발 구현/검증/배포 단계
이전 글에서는 Interaction developer의 분류/행동 특성을 정리하고,
개발 구현/검증/배포 단계의 업무 특성과 핵심 역량을 정리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출시후 혹은 스프린트 회고 과정의 액티비티와 역량 특성을 정리한다.
개발 이후의 회고 문화는 기업의 개발 프로세스와 조직 문화에 따라서 차이가 있어서,
2-4주 단위의 스프린트를 계획하고 회고하는 기본적인 애자일 방법론을 가정하고 생각하였으며,
업무 선정이나 스토리 포인트 부여 방식과 같이 선택지가 많은 것은 제외하였다.
1. 개발 결과에 대한 회고 2. 코드 레벨에서 개선 스텝에 대한 개발자간 협의 3. 배포 및 운영 레벨에서 개선 스텝에 대한 개발자간 회고 - 배포 자동화/효율화 - 코드 리뷰 시스템, 빌드 및 형상 관리 관점의 협의 - 내/외부의 협업 프로세스에 대한 회고 - 기술 스택 및 프로세스에 대한 회고 - 기술 약점 도출 및 스터디, 리팩토링 |
1. #적극 #수용 #최적화 #성능 #계획 #긍정 #주도성 #부정 2. #정보분석 #부정 #완벽추구 #인정 #핵심파악 #협업 #소통 3. #생산성 #효율성 - #환경개선 - #공유 #성장 #협업 #학습 #계획 #환경개선 - #문제정의 #조직문화관심 #개선의지 #적극 #수용 - #학습 #성장 #호기심 #소통 #정보처리 - #정보분석 #문제인식 #학습 #개선의지 #적극 |
부정성과 공격성이 개발자 성장의 동력이 된다.
최근 많은 IT 기업에서 직급이나 나이를 생략하고 동등한 관계에서 일할 수 있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채택하고 있다.
우수한 개발자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공격성이나 부정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 말하는 공격성은 나쁜 의도를 가지고 가하는 폭력을 의미하지 않고, 납득할 때까지 고민하면서 지속하여 질문하고 해결 의지를 가지고 문제 인식과 대안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변화와 개선 의지가 없는 조직에서 이러한 개발자들은 말 많고 피곤한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다.
실제로 처음 IT 사업을 시작하는 비IT 기업들은 이러한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기존의 수직적 문화를 강요하면서 퇴사하는 개발자들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물론 대안없이 불만을 말하고 기본 예의가 없는 것은 그냥 논외다.)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개발자는 특별하며, 이러한 개발자들에게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준다면,
조직에 긍정적인 변화와 기술 성장, 우수한 성과를 만들면서 조직의 핵심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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