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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 HR

[HR] 우수 개발자 역량 (Interaction-developer 2)

mouse-david 2022. 9. 29.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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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Interaction developer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각 업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능력/역량 등을 키워드를 설명하는 글이다.
해당 글을 읽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HR] 우수 개발자 업무 및 역량 (Interaction-developer 1)

본 글에서는 Interaction developer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각 업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능력/역량 등을 키워드로 정리해본다. 본 글은 프런트 개발자의 기술 스택의 정리가 아니며,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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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는 Interaction developer의 분류/행동 특성을 정리하고,
전략 수립 단계의 업무 특성과 핵심 역량을 정리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개발 전략 수립이후, 실제 구현 단계에 대한 업무/역량 특성을 정리를 한다.

개발 구현/검증/배포 단계

1. 코드 구조 설계
 - 입력 구조 설계 
 - 백엔드,서버 통신에 대한 설계
 - 요구사항 확장/변경 예측, 확장 고려
 - 협업 및 코드 완성도 관점에서 코드스타일,추상화 
 - 추상화 레이어 및 객체 설계
 - 코드 권한 및 접근성 설계
 - 예외 처리 구조 
2. 세부 구현 코드 완성
 - IDE 도구의 능숙한 사용 
 - 표준 코드에 대한 인식 
 - 시스템 레벨에 대한 이해 
 - 언어 및 라이브러리,SDK 검토 및 적용
 - 검증된 코드의 탐색과 이해/적용
 - 간결한 코드 작성
 - 코드 작성의 진행 상황 모니터링
 - 동료간 코드 리뷰
3. 코드 구조 및 추상화 레벨의 개선
 - 클린 코드, 종속성 개선, 추상화 레이어 세분화
 - 위험 요인 분석, 코드 성능 분석 및 개선
4. 개발 마무리
 - 코드 프리즈 및 코드 형상 분리
 - 개발 검증
 - 검증 자동화 (성능/스트레스/기능/커버리지)
5. 제품화 준비
 - 제품 완성도 확보 (QA)
 - 제품 패키징
 - 플랫폼의 경우 제품 정책 대응
 - 배포 자동화
 - 출시 정책 수립 (핫픽스/정식출시/마이그레이션/버전) 
1. #정보획득 #정보분석 #이벤트식별 # 정량화 #특성 추정
 - #객체 관찰 #패턴 인식 #사용자 공감 #확장성
 - #협업 #소통 #위험인식
 - #문제 분석 #문제 정의 #핵심 파악
 - #코드 형상관리 #확장성 #재사용성 #특징 도출 #문서화
 - #추상화 #프로젝트 이해 #문제분해 #계획 수립 #구조 설계
 - #협업 
 - #완벽 추구 # 정보분석 #위험요인인식
2. #개발지식 #개발경험 #문제분석 #문제분해 #논리적사고
 - #개발지식 #개발경험
 - #개발지식 #학습력 #집요함 #완성추구 #성장욕구
 - #위험요인인식 #완벽 추구
 - #학습력 #응용력 #성장욕구 #문제정의 #핵심파악 #정보처리
 - #정보획득 #정보분석 #문제정의 #문제분해 #핵심파악
 - #정직 #성실 #인정욕 #개인 만족 #경쟁
 - #문제예측 #주의전환 #전략 #성과 추적 #환경 인식
 - #적극 #수용 #성장욕
3. #성장욕 #완벽추구 #적극
 - #추상화 #프로젝트 이해 #문제분해 #문제 재정의 #수용 #적극
 - #위험요인인식 #완벽추구 #실행
4. #실행 #불굴성 #성과 추적 #전략 # 계획
 - #전략 #계획
 - #위험인식 #시뮬레이션 #꼼꼼함
 - #환경개선의지 #제품이해 #비니지스이해 #이벤트식별
5. #성과인식 #완성목표 #실행 #불굴성 #마무리
 - #수용 #적극 #협업
 - #성실
 - #꼼꼼함 #정보획득 #정보분석 #목표정의 #계획
 - #환경개선의지 #생산성 #효율성
 - #프로젝트이해 #계획 #운영 안정성

Interaction developer는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길 원한다.
개발 구현 단계에서는 코드 작성이 메인인 다른 개발 직무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지만, 안정적인 통합 환경이 필요하여 변경과 확장에 보수적인 Server-Side보다는 신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 또한, 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기술 발전이 상대적으로 빠른 직무 특성이 있어서, 신규 프로젝트와 새로운 기술(안해본 기술 스택)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 이러한 특성으로 정보획득과 분석, 특성 추정과 같이 정보 처리, 학습력과 관련한 역량이 많이 요구된다.

높은 개발 생산성을 바탕으로 사업 및 기획 관여가 자유롭다.
우수한 Interaction developer는 고객과 접점에 있는 도메인과 개발 생산성이 높다는 장점, 주도적인 성향을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빠르게 결과로 만들어낸다. 최근에는 주도성, 책임, 생산성, 성장 만족을 모두 잡는 소규모 조직 운영이 몇몇 기업의 성공 사례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조직 문화는 특히 Interaction developer에게 선호된다. 특히, 높은 생산성을 기반으로 빠르게 코드를 테스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을하기 때문에, 결과물을 근거로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데 적극적이다. (개발 생산성이 낮을수록 적극적인 의견 제시가 제동이 걸린다. 말했다가 좋다고 하겠다고 하면 큰 낭패...)

기술과 코드를 동료와 함께 학습하고 상호 공유하는 것에 적극적이다.
앞서 빠르게 발전하는 특성 때문에, 학습력이 중요한 역량으로 수 차례 언급했는데, 학습력과 같은 맥락으로 동료와 학습하고 상호 공유하는 것도 우수한  Interaction developer에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들은 재사용이 가능한 무엇인가를 만드려고 노력하며, 피드백을 받고 개선하면서 기술적 성장과 인정욕을 만족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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