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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s daily developer note
[HR] 우수 개발자 역량 (Interaction-developer 1) 본문
본 글에서는 Interaction developer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각 업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능력/역량 등을 키워드로 정리해본다.
본 글은 프런트 개발자의 기술 스택의 정리가 아니며,
실제 개발 조직에서 일을할 때 나타나는 성향과 업무 특성을 이야기한다.
세상에 모든 개발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살펴본건 아니라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신규 프로젝트와 레거시를 모두 포함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모든 스프린트에서 반본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이거나, 아닐 수 있다.
또한, 업무의 순서는 개발 프로세스의 흐름과 같지만, 정확한 순서는 아니다.
제품 기획은 서비스 및 웹 도구를 모두 포함한 UI/UX 관점의 기획서로 정의한다.
Interaction developer
(Front-end developer, Web developer, UI/UX Engineer, Android/iOS Developer)
1.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하는 요소를 개발
2. 새롭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3. 사용자 경험에서 문제 요인 도출 필요
4. 디자인적 시각 바탕으로 디자이너 협업
5. 문제 해결 목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생산하는 능력 필요
6. Server-Side Developer와 협업
전략 수립 단계
1. 제품 컨셉 기획 논의 2. 제품 기획서 분석 (기획 리뷰) 3. 현재 프로젝트 상태 복기 및 분석 4. 제품 기획 문제 요인 도출 및 솔루션 제시 5. SDK & 라이브러리 및 개발 요소 검토 6. 제품 MVP 분석 및 패스트 프로토타입 제작 7. 개발 세부 항목 정리 및 우선순위 및 전략 수립 8. 추가 기획/디자인/백엔드&운영 협업 개발 일정 검토 9. 백엔드 및 동료 프런트 개발자와 개발 사이드 협의 - 개발 방법 및 프로세스 - 형상 관리 규칙 (코드 리뷰 및 PR 전략) - 테스트 기반 개발 협의 - 코드 스타일 및 통신 방법 협의 10. 기획 보완 및 디자인 결과 리뷰 등의 개발 아웃사이드 협의 - 비지니스 이해 - UI/UX 기획 의도 및 디자인 컨셉 이해 확립 - 기능적 이해 및 조율 (단기 목표 명확화) - 기능 개발 방향성 협의 (중장기적 방향성 검토) |
1. #UI/UX 감각 # 호기심 #소통 2. #핵심 파악 #정보 분석 # 제품 분석 3. #코드분석 #도식화 #추상화 #시뮬레이션 4. #시간/비용/자원 정량화 #소통 #정보제어 #위험요인인지 5. #기술학습 #제품현황파악 #기술트렌드인식 6. #프로토타입 #직관적 표현 #샘플 코드 개발 속도 7. #조직화 #계획 #우선순위설정 #목표/계획수립 #구체화 8. #우선순위설정 #계획수립 #대인관계 9. #적극적인듣기 #계획 #협업 #소통 #관계 10. #협업 #소통 #관계 #UI/UX 감각 #수용 #적극 |
Interaction developer는 다른 개발 직무보다 요구사항 변경이 많다.
대부분 개발자는 완성된 기획서를 원하고, 변경에 민감하다.
기획서는 회사의 중요 방향성과 제품 가치를 고려하여, 조직 차원의 의사 결정이 포함되는데, 시장의 상황이나 고객 니즈의 본질을 어느정도 파악한 시점이냐에 따라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완료된 기획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프런트 개발은 다른 개발 직무보다 변경이 많다. 기획/디자인/이벤트와 같이 변경에 원인이 되는 요소가 더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수한 프런트 개발자들은 상세 기획의 전 단계인 컨셉 기획 협의에 더욱 적극이다. 기획이 확정되기 이전에 더 높은 이해를 가질 수 있고, 기술적인 한계들을 미리 협의하고 빠르게 대안을 찾고자 함이다. 이 과정에서 UI/UX에 관점의 사고의 역량과 정보 분석 역량이 뛰어난 개발자가 현재/미래를 예측하면서 의미있는 솔루션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우수한 Interaction developer는 기술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다.
다른 개발 직무에 비하여 기술의 발전과 전이가 매우 빠르다. 가장 처음 사용자에게 직접 노출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사용자 반응성에 대한 고민이 개발자와 더불어, 기획/디자인/사업/운영의 비개발자 직군/직무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고객의 피드백이 가장 빠르다. 때문에, 우수한 프런트 개발자로 지속하여 성장하고 오랜시간 시장에서 인정받고 싶다면, 자신의 학습 능력과 성실함을 판단해야한다. (개발 분야가 성장없다고 느끼면 이직률이 높은 이유가 여기서 오는 불안감이다.)
Interaction developer는 소통해야하는 부서가 상대적으로 더 많다.
직무마다 얼마나 다양한 직무와 소통하고 협업하는지는 직무의 특성과 핵심 역량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개발자는 극단적으로 매우 고난도의 알고리즘을 혼자 작성하면서 많은 소통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소통/협업 능력은 중요하다. 특히나, 프런트는 다른 개발 직무보다 많은 직무와 협업해야하기 때문에, 소통/협업 능력이 중요시된다. 이 것은 일반적인 클라이언트 개발 직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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