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s daily developer note

[3DMax]Box Object 면 단위 텍스쳐입히기. 본문

Develop (kids)

[3DMax]Box Object 면 단위 텍스쳐입히기.

mouse-david 2011. 7. 14. 01:50
728x90
일반적으로, 3D max를 이용하여, Object에 텍스쳐를 입히면,,, 하나의 이미지가 모든면에 펼쳐져서 발라진다.
각 면단위로 다른 텍스쳐를 바르려면, 약간은 복작한 과정을 거쳐야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D max상에서  특정 Object의 각 면단위로 텍스쳐를 바르는 방법을 다룬다. 먼저 그림과 같은 Box를 하나 생성하자. 생성된 박스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선택하고, 그림과 같은 Convert to Editable Poly를 선택한다. 
 


Modifier 탭에서(좌), Modifier List의 Unwrap UVW(중)를 선택하고, Edit버튼(우)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Edit UVWs창이 뜬다. 좌측 Edit UVWs창에서 녹색 박스가, Box를 구성하는 면들인데, 우측 그림의 아래 빨간색 박스안에 있는 버튼을 선택하면, 면단위 선택과 이동이 가능하고, 우측 그림과 같이 펼쳐 놓을수 있다. 


각 면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어떤 면에 해당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Selection Mode에서 선 단위로 선택 단추를 누르고, 면의 선을 선택하면 선 단위로 선택가능하다. 이 때, 선택된 선이 빨간색으로 나타나고, 선택된 라인과 연결되는(붙어있는)라인은 연한 파란색으로 나타난다. 이 때, 선택한 선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Stitch Selected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연결 해준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모두 연결하고, Edit창의 가운데 검은색 박스안으로 스케일을 줄여준다. 스케일을 줄이기 위해서 우측 그림 상단 빨간색 네모안의 버튼을 누른다(눌러서 왓다갓다.ㅋㅋ). 최종적으로 우측 그림과 같이 된다.ㅋㅋ


 이렇게 설정된 UVWs를 저장한다. 저장은 Tools -> Render UVW Template를 누르고, Render Map다이얼로그에서 디스크 모양을 선택하면 되겠다. 저장 포멧은 *.Tga이며, 24Bit로 저장하면 된다.


이렇게 저장된 *.Tga파일을 열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작업한다. 포토샵 작업 과정은 다루지 않겠다. 주의할 점은, Layer의 맨 아래는 배경이며, 그 위에, 좀 전에 불러온 *.Tga, 그리고 텍스쳐 순서로 Layer를 구성해 주면 되겠다. 또한 *.Tga Layer는 Screen Mode로 설정하여야, 불필요한 검은색 배경을 제거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 저렇게 숫자 텍스쳐를 발라논 저 각 각의 면에다가, 텍스쳐를 기호(?)에 맞게 바르면 되겠다


최종적으로 다시 *.Tga파일로 저장하는데, 이 때, *.Tga Layer의 Enable 상태를 해제한다.  
Object를 선택하고, 아래 그림 우측 상단의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논 Material Editor버튼을 선택한다.
활성화 된 Material Editor에서 좌측 하단의 Diffuse의 우측 버튼을 누르면, Meterial/Map Browser가 열리고, Bitmap을 선택하고, 이 전에 작업한 *.Tga를 선택하면 되겠다.


자 다 끝났다. 아래 그림의 좌측 빨간색 네모안의 버튼을 누르면, 텍스쳐가 발린다. 안보일 수 도있으니, 우측 빨간색 네모안의 버튼을 눌러주면, 보이겠다. 


ㅎㅎㅎ 이게다다. 아 힘들다. 새벽이다.
다 너를 위한 것이다. 훗.. 



728x90

'Develop (ki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khSvn 클라이언트 사용하기  (0) 2012.02.29
[OpenGL ES]OpenGL 로 원하는 도형 만들기  (0) 2011.06.28
WMF2EPS 설치  (0) 2011.06.24
[OpenGL ES] Cube Renderer Class  (0) 2011.06.24
LSL_Script 객체 텍스쳐 입히기  (0) 2011.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