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s daily developer note

[BE] 포스트맨 + 엑셀 조합으로 API 실행 자동화 -4 (CSV Automation) 본문

[Develop] Web/Back-end

[BE] 포스트맨 + 엑셀 조합으로 API 실행 자동화 -4 (CSV Automation)

mouse-david 2023. 9. 19. 23:14
728x90

이전 글에서 API 실행 자동화를 위한 기본적인 설정과 문제 해결에 대한 소개를 하였다.


2023.09.19 - [[Develop] Web/Back-end] - [BE] 포스트맨 + 엑셀 조합으로 API 실행 자동화 -1 (Authorization)

2023.09.19 - [[Develop] Web/Back-end] - [BE] 포스트맨 + 엑셀 조합으로 API 실행 자동화 -2 (RSA)

2023.09.19 - [[Develop] Web/Back-end] - [BE] 포스트맨 + 엑셀 조합으로 API 실행 자동화 -3 (HTML Parsing)

이번 글에서는 엑셀의 열의 순차적으로 읽어서 파라미터로 설정하고 지금까지 만든 Collection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엑셀(CSV) 만들기

API 자동 수행 과정에서 읽어드릴 CSV를 하나 만든다.
CSV는 다음의 형식으로 구성하며, 1행의 컬럼명은 포스트맨에서 읽어드릴 값의 변수명(식별자)이다.

상기 엑셀에서 변수는 {{이름}}, {{성별}}, {{전화번호}} 이다.
CSV는 CSV (쉼표로 분리) (*.csv) 형식으로 저장

엑셀 변수를 API 파라미터에 입력

요청 API 파라미터에 엑셀의 변수를 입력한다.

Collection 실행 자동화

1. 포스트맨 Collection을 선택하고 Run 버튼 클릭

2. Runner창에서 상기 과정에서 만든엑셀(*.CSV) 선택

3. 반복 횟수 설정

반복 횟수는 Run Order에서 체크된 항목을 모두 수행하는 것을 몇 번 반복하는지를 의미하며,
각 반복 횟수에 따라서 엑셀에서 읽어오는 행이 달라진다.
반복 횟수가 2회라고 하면, 다음의 순서로 CSV 행을 읽어오고, Collection API를 2번 수행한다.

첫 번째 수행
두 번째 수행

4. 자동화 실행!

5. 결과 확인

각 API 수행단계의 결과를 확인하는 것은 단건으로 API 요청한 결과를 보는 것과 모두 동일하며, 전체 수행 결과를 통합하여 리포팅 해준다. 

API 검증이나, 검증 더미 데이터를 만드는데 충분히 활용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 끝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