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s daily developer note

DGN Format 본문

Develop (CAD)

DGN Format

mouse-david 2018. 5. 16. 15:47
728x90

DGN Format

벤틀리사와 오토데스크사의 CAD 프로그램간 호환을 위한 포맷이다.

우리나라에는 CAD 제품으로 마이크로스테이션이 잘 알려지지 않다. 대부분 2D도면 작업 프로그램으로 AutoCAD를 떠올리며, 대부분이 이를 사용한다. 그만큼 오토데스크의 전략이 뛰어났다는 말도 되겠다. 

두 프로그램간의 호환이 가능해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미 디지털 도면 파일의 국제 표준이 되어버린 "dwg"는 오토데스크의 AutoCAD 포멧이다. 굳이 설 자리를 잃어가는 경쟁사 제품 파일과 호환처리를 할 필요가 있겠냐만은 벤틀리사의 고객이 자신의 제품으로 변경할 때, 큰 비용 소모 없이 넘어올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장치로 큰 의미가 있다. 더불어, 벤틀리사는 아직도 다양한 산업 분야의 CAD, CAE 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호환을 위해서 dgn 파일을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다.

두 제품은 CAD 제품으로 비슷하지만 개념과 용어, 사용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로 완전히 호환되는 객체 및 정보가 있는 반면에, 대체되거나 무시되는 것도 존재한다. DGN 포멧과 기능이 지속해서 업그레이드되고 있지만 아직도 차이는 있다. 데이터간의 호환은 대부분 규칙기반이며, Primitive 기하 정보의 경우는 100% 대체 가능하지만 도면 편의 기능을 표현하는 객체나, 그래픽적인 속성은 100% 대체가 불가능하고, 옵션과 같이 사용자의 선택이 필요할 것이다. 



출처1 - http://www.cadgraphics.co.kr/education/upload/150-157_%EB%A7%B9%EC%98%81%EC%99%84.pdf

728x90

'Develop (C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D] Hard & Soft Pointer, Hard & Soft Ownership  (0) 2018.05.17